세모쌤의 책가방♪

고3 모의고사, 수능 일정표

일정 주관
3 3/23 목 서울시 교육청
4 4/12 수
5/10 수 (변경)
경기도 교육청
6 6/1 목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7 7/11 화 인천시 교육청
9 9/6 수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10 10/12 서울시 교육청
11 11/16 목 대학수학능력 시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수능을 치루기 전 총 6번의 모의고사를 치루게 됩니다. 수능을 치루기 전에 나의 실력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니 만큼 실전처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시험을 치루기를 바랍니다. 특히 6월, 9월 모의고사는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이 주관하는 모의고사이며 이는 실제 수능시험의 출제 경향을 예측하는 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여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 이전에 본인의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단 두번 뿐인 기회입니다. 그렇다고 나머지 시 교육청이 주관하는 모의고사가 중요도가 덜 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모의고사를 통해 앞으로의 학습 방향이 결정되는 것이므로 잘 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아울러 이전에 실시된 고3 모의고사 및 수능 기출문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모의고사나 수능 기출 문제를 풀어보지 않았다면 다운로드 하여 꼭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고3 교육청 모의고사 다운로드 바로가기>

<고3 평가원 모의고사 다운로드 바로가기>

<수능 기출문제 다운로드 바로가기>

 

고1, 고2 모의고사 일정표

일정 주관
3 3/23 목 서울시 교육청
6 6/1 목 부산시 교육청
9 9/6 수 인천시 교육청
11 11/21 화 경기도 교육청

고1 학생들의 경우 하루 종일 시험보는 상황이 익숙치 않을 것입니다. 모의고사의 형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중간, 기말고사와 다른 형태이고 문제 자체도 처음 보는 참신한 유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학은 100분 동안 30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단순 계산으로 한 문제당 3분정도 소요된다면 다 풀 수 있는 시험이지만, 이 중 몇 문제는 1분도 채 걸리지 않는 문제가 될 것이며, 몇 문제는 10분을 투자해도 풀지 못하고 넘어가야 할 수준의 문제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한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고1, 고2 모의고사의 경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모의고사가 아닙니다. 즉, 본인이 속한 시도 및 학교에 따라서 모의고사를 실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모의고사 기출문제는 꼭 다운로드해서 확인하고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모의고사 기출문제는 이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어요. 고1, 고2 학생의 경우 모의고사에 대한 피드백이 정말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오는 문제집에서 경험한 문제보다 질적으로 정말 좋은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틀린 문제가 있거나 맞췄어도 완벽하게 풀지 못한 문제들은 꼭 오답노트에 작성해 두시길 바랍니다.

<고1 모의고사 다운로드 바로가기>

<고2 모의고사 다운로드 바로가기>

등급별 학습 방향

1등급~2등급 : 모의고사에서 1등급~2등급을 받았다면, 본인이 하고 있는 학습 방향이 본인에게 아주 잘 맞고있다는 말이므로 한 눈 팔지 말고 본인이 하고 있는 것을 계속하여 성실히 해 나가면 수능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3등급~4등급 : 모의고사에서 3등급~4등급을 받았다면, 본인이 하고 있는 학습 방법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는 위치입니다. 너무 적은 문제를 풀고있어 다양한 유형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진 않은지,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활용하지 않아서 같은 유형 혹은 개념에서 계속하여 헤매고 있진 않은지 본인 스스로 반성하여 전략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5등급~6등급 : 모의고사에서 5등급~6등급을 받았다면, 본인이 하고 있는 학습 방법이 본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일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문제를 풀어서 다양한 유형을 다 잡으려고 하기 보다는 개념 하나 하나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지겨운 말일지 몰라도 개념을 습득하고 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난이도별 예제가 수록되어 있는 책은 교과서만한 것이 없습니다. 다른 학생들이 풀고 있는 문제집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교과서를 딱 한번 만이라도 정독해보는 경험을 해보세요.

 

7등급~9등급 : 모의고사에서 7등급~9등급을 받았다면, 이전 학년들에서 습득해야 할 기본적인 개념이 부족한 상태일 것입니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없을 것이며 일부의 학생들은 본인을 수포자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슬램덩크에서 포기하는 순간 그 경기는 끝이다라는 명언이 있어요. 부디 포기하지 말고 하루에 한 개념이라도 이해해 보려는 노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를 풀어서 맞추라는 것이 아니라 방정식이 뭔지, 함수가 뭔지, 미분이 뭔지, 적분이 뭔지 정도만 공부해보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