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학쟁이 선생님입니다! 오늘은 고1 수학, '도형의 방정식' 단원에서 정말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볼 거예요. 우리가 좌표평면 위에서 점과 직선을 다루는 법을 배웠으니, 이제 그들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겠죠?
'거리'라고 하면 막연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문제랍니다. 예를 들어, 넓은 운동장 한가운데 서 있는 내가 운동장 가장자리의 직선 라인까지 갈 때 가장 빠른 길은 라인을 향해 수직으로, 즉 곧장 걸어가는 길이겠죠?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도 이와 같아요. 점에서 직선에 수선을 내렸을 때, 그 점에서 수선의 발까지의 거리가 바로 우리가 구하려는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가 되는 거랍니다.
오늘 배울 공식은 앞으로 원의 방정식을 다룰 때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파악하는 등 정말 다양하게 활용되니, 오늘 확실하게 개념을 잡고 넘어갑시다!
가장 먼저, 오늘의 주인공인 공식을 만나봐야겠죠?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공식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이 공식 하나만 제대로 외워두면 정말 많은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좌표평면 위의 한 점 $P(x_1, y_1)$과 직선 $ax+by+c=0$ 사이의 거리 $d$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화 팁!] 특히, 원점(0, 0)과 직선 $ax+by+c=0$ 사이의 거리는 $x_1=0, y_1=0$을 대입하면 되므로 더 간단해져요.
공식의 형태를 잘 보세요! 분자는 직선의 방정식에 점의 좌표를 대입한 값에 절댓값을 씌운 것이고, 분모는 직선의 방정식에서 $x$와 $y$의 계수를 각각 제곱해서 더한 값에 루트를 씌운 형태죠. 구조를 생각하며 외우면 훨씬 기억하기 쉬울 거예요.
"선생님, 공식은 알겠는데 왜 이렇게 되는 거죠?" 좋은 질문이에요! 공식이 왜 그렇게 만들어졌는지 그 원리를 이해하면, 공식을 까먹더라도 유도해서 풀 수 있고, 더 어려운 심화 문제에도 응용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답니다.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와 보세요.
우리의 목표는 점 $P(x_1, y_1)$에서 직선 $l: ax+by+c=0$에 내린 수선의 발을 $H(x_2, y_2)$라고 할 때, 선분 PH의 길이를 구하는 것입니다.
공식은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인데, '직선'과 '직선' 사이의 거리는 어떻게 구할까요?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두 직선 사이의 거리는 어느 점에서 재든 항상 일정합니다. 따라서 가장 계산하기 편한 점 하나를 한 직선 위에서 아무거나 잡은 뒤, 그 점과 다른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하면 된답니다.
거꾸로 거리 정보를 이용해서 미지의 직선을 찾아내는 문제도 자주 출제됩니다.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공식은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데에도 아주 유용하게 쓰여요. 삼각형의 세 꼭짓점의 좌표를 알 때, 한 변을 밑변으로 잡고, 그 밑변을 포함하는 직선과 나머지 한 꼭짓점 사이의 거리를 높이로 구하면 넓이를 계산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세 꼭짓점이 $O(0,0)$, $A(x_1, y_1)$, $B(x_2, y_2)$인 삼각형 OAB의 넓이를 구해볼까요?
오늘은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공식을 배우고, 그 공식이 어떻게 유도되었는지, 그리고 평행한 두 직선 사이의 거리나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데 어떻게 활용되는지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공식 자체는 간단하지만 그 안에 담긴 수학적 원리는 결코 가볍지 않죠.
가장 중요한 것은 공식을 적용하기 전에 직선의 방정식을 항상 $ax+by+c=0$ 꼴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이 점만 주의한다면 앞으로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문제는 자신 있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원의 방정식'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탐구해볼 테니, 오늘 배운 내용 꼭 복습해두길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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